안녕하세요.
잠깐 짬을 내어 기능 소개를 하나 해드리고자 합니다.
기존 일반적인 횡단면도 작업시에 횡단에 Fence 라던가 Land Boundary와 같은 객체를
삽입하기 위해 평면 상에서 도로 중심선에 직교하는 거리를 재어 그 거리에 맞게 횡단 중심선에서
Offset 하여 수작업으로 그렸었습니다.
기술적인 작업도 아니고 그저 횡단에 객체를 표현하는 작업 일 뿐인데 표현하고자 하는
횡단이 많다면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지요... 지루하고 재미없는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CIVIL 3D에서는 그런 수작업을 일일히 해줄 여유(?) 따윈 주지 않습니다. ㅎㅎ
평면상의 Line 하나만 가지고 원하는 횡단, 원하는 표고점에 그 객체를 엄청나게
짧은 시간안에 표현 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점이 바로 3D 설계의 묘미 아닌가 싶습니다~
그럼 간단히 보여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본적인 도로 코리더 작성이 되어있고 횡단뷰도 작성 되어있는 상태에서 시작하겠습니다.
위의 코리더 옆에 Fence line과 Land boundary line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저 line 들을 횡단면도에 집어넣어 보겠습니다.
먼저 횡단에 표현하고 싶은 형태로 fence와 land boundary를 블록 객체로 만들었습니다.
기준점은 fence는 맨 아래, land boundary는 중간점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형태는 성과품 도면에 들어가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두번 작업 할 이유가 없지요..^^
원하는 횡단 하나에만 표현 할 수도 있지만 저는 횡단에 걸린다면 모두 표현 하도록
횡단뷰 기능 중에 하나인 "객체를 다중 횡단뷰에 투영" 이라는 기능을 사용해 작업을 하겠습니다.
먼저 단면 검토선이나 횡단뷰를 선택하면 다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횡단에 표현 할 수 있는 객체 형식이 여러 종류 입니다.
횡단 옆에 저런 객체가 있으면 다 표현 할 수 있는거지요.
저는 3D 폴리선 과 형상선을 이용하여 작성하는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먼저 Fence line은 3D 폴리선, Land boundary line은 형상선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레벨값은 0입니다. 레벨값 없어도 표현 가능합니다.
3D 폴리선인 fence는 스타일에서 FENCE라는 투영 스타일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투영 스타일의 횡단 탭에서 표식기 스타일도 만들었고 표식기에 블록기호 사용을 선택하고 아까 만든 블록을 지정했습니다.
크기도 맞추었구요.
적용하고 나와서 fence는 기존 현황 상에 있는 개체 이므로 3D 폴리선의 표고 옵션을 현황 지반선인 Exist Ground로
선택 하였습니다. 이처럼 Surface에 표고 옵션을 줄 수 있기에 평면 라인에 레벨값이 없어도 되는 것이지요.
Land boundary도 같은 방식으로 스타일을 만들어 지정하고 표고 옵션을 주었습니다.
두 객체를 횡단상에 다른 모양으로 표시하려고 3D 폴리선과 형상선으로 구분한 것이었지요.
어렵지 않지요?
이제 확인을 눌러 적용해보겠습니다.
횡단뷰를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이 파란색 Exist ground의 표고 위치,
중심선에서 정확한 위치에 offset되어 표현 되었습니다.
물론 이 단면 뿐만 아니라 라인이 지나가는 횡단은 모두 표현 되었습니다.
성과품 도면에 들어갈 스타일로 작성 했기에 수작업 또한 필요가 없지요.
객체를 블록이 아닌 여러가지 객체 형식으로도 지정이 가능하니 3D 객체로 넣으면 더 좋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이 길어졌지만 막상 해보면 아실겁니다.
얼마나 간단하고 금새 끝나는 작업인지를....
오늘 작업 해본 결과 워낙 횡단이 많아서 캐드로 거리 재가며 작업 했으면 한나절은 걸렸겠지만
CIVIL 3D를 사용한 결과 30분도 안되는 시간으로 정확한 위치에 객체를 표현 했습니다.
엄청난 시간과 노동력을 아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포스팅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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