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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와 로타리의 차이점

ROAD

by H그림 2018. 10. 19.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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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이 적어 안전성이 높아지고 통행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최근 많이 설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책적으로도 많이 장려하고 있지요.
다만 일 교통량 2만대 이상의 교차지점에서는 신호교차에 비해 불리하기도 합니다.

아직도 회전교차로를 통과 할 때 통행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아 안전에 우려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회전교차로와 로타리의 차이점을 소개하고 통행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아래 내용을 포스팅하였습니다.

 

회전교차로(Roundabout) 란?

진입자동차가 일단 멈춘 후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고, 교통신호 없이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저속으로 교차로를 통과하는 교통체계

효과 검증된 회전교차로, 내년부터 일반국도로 확대(유튜브 링크) 

 

 

회전교차로 특징

(회전교차로 전환 전 대비) 평균 통행시간 약 31% 감소
비효율적 신호운영으로 인해 불필요한 교통지체 및 환경오염 유발시키는 기존 평면교차로와 달리, 회전교차로는 교통신호 없어 불필요한 신호대기 감소로 교통소통 및 환경개선

(회전교차로 전환 전 대비) 교통사고 44% 감소
회전교차로 기하구조에 의해 교통 상충지점 감소로 교통 상충지점 수 32개인 평면교차로에 비해 회전교차로의 교통 상충지점 수는 16개로 교통사고 위험성 낮음

교통서클(로타리)와 회전교차로의 차이점

 교통서클(로터리)

 

진입차량이 우선 통행하며 고속으로 교차로에 진입하는 방식의 교차로 형태
국내에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원형 교차로가 교통서클(로터리)에 해당
교통지체 및 낮은 안전성 등의 문제를 안고 있음

 

회전교차로

 

서행으로 교차로에 접근한 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며 진입,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

회전교차로를 통과할 때는 일단 정지하고 회전하는 차가 있다면 양보한 뒤 진입해서 돌아나가시면 됩니다. 회전하는 차가 우선이라는 부분만 명심해주세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추가해드립니다.

1. 초보 운전자가 회전교차로와 로터리를 구분하는 방법

답변 : 둘다 형상이 비슷해서 헤갈리기 쉬우나 회전교차로는 사이즈가 로터리에 비해 훨씬 작습니다.
옛날 로터리는 크게 만들어서 회전하는 원내에 많은 차들이 진입할 수 있게 했었는데요.
회전교차로는 작게 만들어 일단 진입하면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운전자 분들은 그 판단이잘 안서지요.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진입할때 원 앞에 정지선이 있으면 회전교차로 입니다.
회전교차로는 원에 들어가기 전에 정지해야 되기 때문이지요.~

2. 로터리가 더 좋은 방식이 아닌가? 회전하는 차량이 많으면 진입이 안되는데..

답변 : 저는 대부분의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처리하는 카타르에서 1년, 모리셔스에서 1년 도로설계 업무를 하고 그외에 한국에서도 오랜시간 도로설계를 하고있습니다. 
영국과 미국에서 로터리방식을 적용해보니 교통 사고가 많아지고 정체가 가중되어 영국에서 지금의 roundabout방식을 제안하였습니다. 시험해보니 획기적으로 사고위험과 정체감소에 도움이 되고 용지도 적게 소요되어 많은 나라에서 이 방법을 도입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영국을 따라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효과를 보아 정책적으로 권장하고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카타르와 모리셔스도 마찬가지이구요.
회전교차로의 단점은 수용할수있는 용량에 비해 교통량이 많아지면 교차로로써의 기능이 정지되어 오히려 신호교차로보다 못하게됩니다.
이는 2차로 회전교차로 기준으로 일교통량 2만대를 초과하는 경우이지요.
교통량을 예측해 교차로형식을 정하고 있어 규모가 큰 도로로써 교통량이 많으면 회전교차로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진입차량 우선방식의 로터리는 전세계적으로 회전교차로로 바꾸거나 교차로 형식자체를 개선하는 추세임을 아시면 좋을것같습니다.
그리고 회전하는 차량이 많아지면 차량진입이 어려워지는 문제는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부득이하게 용량이 초과되어 정체가 발생하는 회전교차로에는 피크시간에 교통경찰이 교통을 통제해주거나 신호등을 단 신호회전교차로 형식으로 처리합니다.
신호처리는 전시간에 적용할 수도 있고 피크시간에만 적용하여 평소에는 주황불로 처리하기도 합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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